염증에 탁월하기로 잘 알려져 있는 참당귀에는 데커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늘은 참당귀의 다양한 효능과 차 끓이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당귀 / 참당귀
당귀는 냇가 근처에서 자라고 키가 1~2m에 자줏빛이 도는 꽃이 피는 식물이다.
당귀는 일본산을 왜당귀, 한국산을 참당귀라고 부르고, 한국과 중국, 일본에 주로 분포한다.
미나리과에 식물에 속하는 당귀의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하고 뿌리는 약제로 많이 사용한다.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는 당귀는 따뜻한 성질의 약제로 독이 없고 맛은 달다고 500번 이상 언급되어 있다.
당귀 / 참당귀 효능
참당귀 성분 :
데커신, 식이섬유, 니아신, 단백질, 칼륨, 비타민A, B, B2, C, E
1. 항염증 / 항산화 작용
당귀의 핵심성분은 데커신 성분인데 데커신은 염증 완화에 가장 깊게 관여한다. 만성 염증은 체내에 전신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질환들을 유발한다. 결과적으로 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 당귀는 신경통과 관절염, 치매 치료제로 사용된다.
2. 집중력 향상
데커신 성분은 뇌 세포를 보호하고 뇌로 흘러들어 가는 혈액을 활성화시켜 주어 노화로 인해 생긴 인지저하 기능을 개선해 주는데 도움이 되고, 치매 예방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3. 심혈관계 질환 개선 / 혈액순환 증진
데커신 성분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만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체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고 혈액 속 불순물들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혈액을 맑게 해 주어 혈액순환 증진에 도움을 준다. 혈액이 맑아지고 원활하게 순환이 이루어지면 동맥경화나 많은 심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4. 생리통 완화
당귀는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어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완화시켜 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당귀 / 참당귀차 만들기
당귀는 약제로 물에 우려먹는 건재타입이 있고 분말로 나오는 것이 있다.
차로 우려먹을 때에는 건재타입을 추천한다.
준비재료 : 물 1리터, 당귀 건재(참당귀) 5g
- 참당귀 건재 5g을 물로 살짝 씻어준다
- 물 1L에 건재를 넣고 끓여준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 불로 줄이고 30분간 더 끓여준다
- 당귀를 모두 걸러내고 따뜻하게 해서 먹거나 냉장 보관하여 먹는다
분말의 경우, 물과 우유에 타서 복용하거나 샐러드와 요거트, 삼계탕에 넣어 먹는다.
참당귀 복용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다 복용 시 문제가 따를 수 있다
- 당귀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 질환(유방암, 자궁암, 자궁섬유종, 자궁내막증, 난소암 등)이 있을 경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 출혈성 질환, 혈액 관련된 질환의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여야 한다
댓글